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키워드는 평등을 실현하는 박애였다.
매년 아카데미 시상식에는 사회적인 이슈들이 점철된 작품들이 등장했다. 작년 4관왕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을 휩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또한 빈부격차를 조명한 작품으로 전 세계인이 한국의 반지하 창문을 통해 어두운 현실을 들여다보게 만들었다.
이번 해에는 흑인 음악의 정수와 삶의 애환을 담은 ‘마 레이니, 그녀는 블루스’(감독 조지 C. 울프), 흑인 민권 지도자들을 ‘블랙 메시아’로 규정해 무력화시킨 과거의 역사를 담은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감독 샤카 킹) 등과 같이 흑인 인권을 다룬 영화들이 다수 후보에 올랐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상을 거머쥔 ‘투 디스턴트 스트레인저스’의 트라본 프리, 마틴 데스몬드 로 감독의 수상 소감이 인상 깊었다. 그들은 수상 소감을 위해 단상에 서서 작품에 담긴 의미를 짚어냈다.
영화 ‘투 디스턴트 스트레인저스’는 흑인 카터(조이 배드애스 분)가 길을 가다 범죄자 취급을 하는 경찰에게 체포당하고 목숨을 잃게 되는 하루를 반복해서 살아가는 이야기가 담긴 작품이다. 이러한 서사는 미국 사회에서 팽배한 인종차별적인 태도를 담아냈고 사회에 경종을 울렸다.
트라본 프리와 마틴 데스몬드 로 감독은 “오늘도 3명이 죽을 것이고 내일도 3명이 죽을 것이다. 미국 경찰에 의해 평균적으로 3명이 매일 죽고 있다. 그 사람들 중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흑인이 차지한다. 제임스 볼드윈이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무관심한 것이 가장 끔찍한 것이다’라는 말을 했다”며 흑인 인권 지지가 담긴 수상 소감을 남겼다.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의 노래 ‘Fight For You’로 주제가상을 수상한 H.E.R. 또한 “음악가와 영화감독은 진실을 말하고 역사를 그대로 담아낼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식이 힘이고 음악이 힘이다. 내가 서 있는 한 계속해서 이 투쟁을 계속 할 것이다. 나는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내 사람들을 위해 언제나 싸울 것이다”라며 지지 발언을 남겼다.
최근 미국 전역에서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 그리고 미네소타 주에서 발생한 던트 라이트 사망 사건으로 인해 인종 차별 시위가 촉발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영향력 있는 영화인들의 발언은 전 세계인이 마주하고 있는 인종 차별 문제를 다시금 돌아보게 만들었다.
더불어 여성 연출자와 배우, 제작자들의 강렬한 힘 또한 수상 결과에서 드러났다. 클로이 자오 감독의 ‘노매드랜드’가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으로 아카데미 3관왕을 차지했다. 이는 2010년 제 8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성 최초로 감독상을 거머쥔 ‘허트로커’의 캐서린 비글로 감독에 이어 여성 감독으로서는 두 번째 수상이다. 특히 클로이 자오는 아시아계 여성 최초로 감독상을 거머쥐며 동시에 작품상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지난 아카데미 수상 역사에서 외면받아온 재능 있는 여성 영화인들이 힘을 얻고 수상의 영광을 안는 모습은 아카데미 시상식이 나아가고자 하는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이처럼 긴 역사 동안 이어진 인종과 성별에 의한 차별을 딛고 일어서 전 세계를 향한 사랑과 평화를 외친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은 많은 이들에게 큰 울림을 전했다. 마치 H.E.R.의 수상 소감처럼, “진실을 말하고 역사를 그대로 담아낼 책임”이야말로 아카데미가, 그리고 이 세상의 수많은 영화 작품들이 다져나가야 할 길일지도 모른다.
△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자 명단
감독상: 클로이 자오 (노매드랜드)
작품상: 노매드랜드
여우주연상: 프랜시스 맥도먼드 (노매드랜드)
남우주연상: 안소니 홉킨스 (더 파더)
여우조연상: 윤여정 (미나리)
남우조연상: 다니엘 칼루야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
국제영화상: 어나더 라운드
장편애니메이션상: 소울
다큐멘터리상: 나의 문어선생님
각본상: 프라미싱 영 우먼
각색상: 더 파더
분장상: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의상상: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음향상: 사운드 오브 메탈
단편영화상: 투 디스턴트 스트레인저스
단편애니메이션상: 무슨 일이 있어도 너를 사랑해
단편다큐멘터리상: 콜레트
특수효과상: 테넷
촬영상: 맹크
미술상: 맹크
편집상: 사운드 오브 메탈
진허숄트 박애상: 타일러 페리
음악상: 소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