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저녁 KBS 1TV, 엄지인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퀴즈 프로그램 제목은? 초성이 'ㅇㄹㅁㄱㄹㄱ'’이다. 매주 이 프로그램을 챙겨 보는 시청자가 있을 만큼 인기 프로그램이다. 지난 3일, 858회가 방송되었다. 이날 “달인 되어 황금빛 인생 만들어가자”는 원대한 꿈을 안고 출연한 도애희 도전자는 눈부신 우리말 실력을 보여주며 우승을 차지했다. 대망의 제60대 ‘우리말 달인’에 도전했지만 아깝게 실패했다.
이날 방송 말미에 엄지인 아나운서는 태블릿을 이용하여 즉석 우리말 퀴즈를 풀었다. KBS가 지난달부터 인터넷으로 서비스 중인 [우리말 공인인증고사]였다. 알쏭달쏭한 12개의 우리말 관련 문제를 푸는 형식이다. 이날 엄지인 아나운서는 92점을 얻었다. 오랫동안 [ㅇㄹㅁㄱㄹㄱ]를 진행한 공영방송 KBS의 아나운서이지만 문제가 만만치 않았음을 보여준다.
네티즌들도 지금 바로 [우리말 공인인증고사] 사이트(https://urimalgosa.kbs.co.kr)에 접속해서 우리말 실력을 검증해 볼 수 있다. 알쏭달쏭 신조어부터 평소에 헷갈리는 생활 속 맞춤법까지 12개의 문제를 풀어보면 된다. 현재 13만 3천여 명이 응시하였고, 만점자는 2453명이다. 응시자 평균 점수는 53점이다.
TV를 통해 우리말 맞춤범과 우리말 어휘 문제를 풀면서 유익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엄지인 아나운서 진행 프로그램 이름은 ‘우리말 겨루기’이다.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