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BS 연예대상 '대상'과 '최고의 프로그램 상'에 각각 '김숙'과 '1박 2일 시즌4'가 영예를 안았다.
24일 (목) KBS 신관 공개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2020 KBS 연예대상'은 올 한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다양한 프로그램과 출연진이 모습을 비쳤다. 이날 진행은 전현무, 진세연, 그리고 김현준이 맡았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출연진 모두 마스크를 쓰고 생방송에 임했으며, 수상소감과 특별 무대 일부가 녹화분으로 방송되었다.
'2020 KBS 연예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해 관중이 모이지 못하는 침체한 상황에서도 다양한 연출을 통해 지루함을 덜어냈다. 이날 연예대상에는 '최고의 프로그램' 후보들이 특별 무대를 펼치며 한해를 정리하고 재미를 돋우기도 했다. 더불어 방송 중간에는 과거 연예대상에서 여러 차례 수상의 영예를 안은 바 있는 KBS 공채 개그맨 故 박지선을 추모하는 VCR이 등장해 진한 여운을 남겼다.
2020년 시청자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최고의 프로그램'은 '1박 2일 시즌4'가 영예를 안았다. 수상을 위해 등장한 방글이 연출 PD는 "멤버들과 모두 무대에 오르지 못해 아쉽다. 얼마 전 멤버들과 연예 대상 이야기를 나누면서 가장 받고 싶은 상이라고 이야기했는데, 시청자분들이 직접 주시는 상이라 더 의미가 있다 생각했다. 갓 1년을 넘긴 '1박 2일 시즌4'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 2020년 우울한 한 해였는데 일요일 6시 30분 만큼은 즐거움을 드리고 싶었다. 2021년에도 그 자리에서 열심히 하는 프로그램이 되겠다"라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올 한해 최고의 활약을 보여준 이에게 수여되는 영광의 대상은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와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훌륭한 진행과 입담을 선보인 김숙이 수상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는 표정으로 수상 트로피를 건네받은 김숙은 벅찬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김숙은 "이런 큰 상을 주신 KBS에게 감사한다. 공채가 되었을 때도 이 무대에 올랐었는데, 25년 만에 다시 올라 큰 상을 받게 되어서 감사하다. 상복이 없다고 매번 이야기했었는데 이 큰 상을 받으려고 지금까지 그랬던 것 같다. 또 빈손으로 돌아갈까 봐 가족들에게 이야기하지 않았었다. 코로나19로 힘들어하고 계실 의료진들과 자영업자분들, 힘든 삶을 겪고 있는 모든 분에게 이 영광을 돌리고 싶다. 조금이라도 웃음 지을 수 있는 방송 만들어나가겠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김숙은 자신이 출연한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문제아들' 스태프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건넸다.
이렇게 모든 시상이 끝나고, 전국민이 붙어 앉아 즐길 수 있는 날이 돌아오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MC들의 끝인사와 함께 '2020 KBS 연예대상'의 막이 내려졌다.
한편, '2020 KBS 연예대상' 수상자 목록은 아래와 같다. (KBS미디어 박채원)
△ 신인상 (리얼리티 부문) - 김일우(살림하는 남자들), 김재원(신상출시 편스토랑)
△ 신인상 (쇼·버라이어티 부문) - 김선호(1박 2일 시즌4)
△ 베스트 아이콘상 –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 라디오 신인 DJ상 - 강한나(강한나의 볼륨을 높여요)
△ 라디오 올해의 DJ상 – 조우종(조우종의 FM대행진)
△ 방송작가상 – 김지은 작가(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불후의 명곡, 트롯전국체전)
△ 올해의 스태프상 - 하동금 미술감독(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가요대축제 외), 장지원 음악감독(불후의 명곡, 트롯전국체전)
△ 베스트 팀워크상 - 연중라이브
△ 베스트 커플상 – 최양락&팽현숙(살림하는 남자들), 김예린&윤주만(살림하는 남자들), 수빈&아린(뮤직뱅크)
△ 핫이슈 예능 프로그램상 - 개는 훌륭하다
△ 스페셜 프로그램상 -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 베스트 챌린지상 - 좀비탐정
△ 디지털 콘텐츠상 - 김구라(구라철)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리얼리티 부문) – 양치승(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오윤아(신상출시 편스토랑), 류수영(신상출시 편스토랑)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쇼·버라이어티 부문) - 홍경민(트롯전국체전, 슈퍼맨이 돌아왔다), 연정훈(1박 2일 시즌4), 승희(축구 야구 말구)
△ 프로듀서 특별상 – 이영자(신상출시 편스토랑), 송은이(옥탑방의 문제아들)
△ 우수상 (리얼리티 부문) - 이유리(신상출시 편스토랑)
△ 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부문) - 딘딘(1박 2일)
△ 최우수상 (리얼리티 부문) - 팝핀현준&박애리(살림하는 남자들), 현주엽(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 최우수상 (쇼·버라이어티 부문) - 문세윤(1박 2일)
△ 최고의 프로그램 상 - 1박 2일 시즌4
△ 대상 – 김숙
[사진 = KBS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