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훌륭하다 캡처
산책을 거부하는 땅콩의 이상 행동이 포착됐다.
보호자의 손을 한 차례 문 땅콩의 공격성이 더 심해졌다. 결국 보호자는 막대기를 챙겼고 이 모습을 발견한 땅콩은 더 심하게 흥분했다. 보호자는 재빨리 막대기로 땅콩이 집착하고 있던 양말을 빼앗았다.
격하게 흥분한 땅콩은 집에서 뛰쳐나와 막대기를 향해 짖으며 공격하다가 보호자가 양말을 챙겨 사라지자 바로 흥분을 멈추고 평온한 모습을 보였다.
최민혁 훈련사는 “양말을 지키고 싶은 게 아니라 보호자와의 관계에서 서열을 과시하고 싶어 하는 행동이다.”라는 분석으로 보호자를 충격에 빠뜨렸다.
땅콩의 또 다른 문제 행동은 산책 시에 드러났다. 산책을 나선 땅콩은 얼마 걷지도 않은 위치에서 갑자기 엎드리는 이상 행동을 보였다. 마치 산책을 거부하는 듯한 땅콩의 행동에 당황한 영탁은 허탈한 웃음을 터트렸다.
보호자는 리드줄을 당기며 땅콩을 재촉했지만 엎드려 있던 땅콩은 아예 배를 보이고 바닥에 드러누워 버리는 행동을 보였다. 훈련사는 “보호자가 줄을 당길수록 불편함을 느낀다.”라며 그로 인한 반항심리가 더 강한 반발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결국 땅콩을 직접 일으켜 세운 보호자 덕분에 산책이 재개됐다. 길가로 나선 땅콩은 다시 한번 길 한복판에서 버티기에 돌입했고 바닥에 딱 붙어 엎드려 산책 거부를 강하게 주장했다.
KBS 2TV '개는 훌륭하다'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반려견과 사람이 행복하게 어우러져 사는 법을 함께 고민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가수 영탁, 훈련사 이웅종, 최민혁, 양은수, 수의사 김현주가 ‘고민견 사관학교’를 통해 반려견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문제 행동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린다.
매주 목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