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병사의 비밀 캡처
배우 문정희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했다.
배우 문정희는 서태후 능이 도굴될 당시, 입속에서 ‘야명주’가 발견된 일화를 차분한 목소리로 읊으며 MC들을 몰입시켰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즐겨 본다. 나오게 돼 기쁘다.”라며 설레는 마음을 전했고, 이찬원은 “정말 팬이다.”라며 반가움을 표해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중국 3대 악녀’라 불리는 서태후의 막강한 권력과 사치가 집중 조명됐다. 서태후가 권력의 중심에 서게 된 배경에는 아편전쟁이 존재했다. 당시 영국은 청나라의 홍차, 비단, 도자기에 열광하며 엄청난 양의 생산품을 사들였지만 청나라가 영국 생산품을 수입해 가는 양은 비교가 되지 않을만큼 적었다.
중국과의 무역에서 큰 손실을 본 영국은 청나라 시장에서 아편을 팔기 시작했고 아편의 중독성은 빠르게 청나라 사회 전반을 무너뜨리기 시작했다. 이에 청나라는 아편 단속을 강화하며 영국의 심기를 건드렸고 영국의 분노는 결국 전쟁으로 이어지며 1차 아편전쟁이 벌어졌다.
영국에 패한 청나라는 난징조약을 맺었고 영국의 요구에 따라 무역항을 한 개에서 다섯 개로 늘렸다. 불공정 조약 후에도 영국은 만족하지 못했고 프랑스와 함께 청나라를 침공해 2차 아편전쟁을 일으켰다.
피난을 떠난 청나라 황제 함풍제는 10개월 후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의사 이낙준은 “만성 폐질환이 있었을 것.”이라며 결핵을 사인으로 추측했다. 함풍제 사망 후 서태후의 아들이 황제로 즉위하며 47년간의 절대권력을 누린 서태후의 수렴청정 역사가 시작됐다.
KBS 2TV ‘셀럽병사의 비밀’은 인류 역사의 정점에 섰던 셀러브리티들의 은밀한 생로병사를 파헤치는 대한민국 최초의 의학 스토리텔링 예능이다. 세상을 떠난 유명인들의 파란만장한 삶과 죽음을 통해 질병과 의학지식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