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병사의 비밀 캡처
저속노화 일상으로 건강한 장수를 실현한 송해의 이야기가 펼쳐졌다.
송해는 한번 본 전화번호는 거의 다 기억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뿐만 아니라 전국노래자랑의 대본을 전날 미리 받아 하루 동안 모조리 외웠고 방송 당일에는 빈손으로 무대에 올라 실수 없이 방송을 진행했다.
송해가 외워야 하는 대본에는 참가자들의 이름과 나이, 초대가수 이름과 노래명에 이어 방송이 진행되는 지역의 관광 명소까지 엄청난 정보가 포함돼 있었다. 게다가 송해는 참가자가 부르는 노래를 바로 따라 부르는 모습을 자주 보였는데 이는 늘 대본을 외우는 습관으로 뇌가 건강하다는 증명이기도 하다.
의사 이낙준은 “저속 노화의 핵심은 곧 인지 기능이다.”를 강조했다. 인지 기능과 노화의 연관성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됐다. 인지 기능이 높은 노인들은 계속해서 도전적인 활동을 즐기고 지적인 호기심이 발달해 있는데 송해가 이에 해당됐다.
늘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중요한 정보를 외워 기억하는 습관과 사회적 활동성이 강했던 송해는 꾸준히 움직이고 방송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일상 속 저속 노화를 실천했던 것.
끝없는 도전은 송해의 건강 비결이자 장수의 비법이기도 했다. 전국을 누벼야 하는 전국노래자랑 진행에 무리를 느낀 송해는 결국 MC 자리를 내놓았고 활동량이 줄어들자 폐렴과 합병증에 시달렸다.
매일 거르지 않던 아침 실사를 거르는 걸 이상하게 여긴 딸이 화장실에 기대어 쓰러져 있던 송해를 발견했다. 송해의 전국노래자랑 복귀를 고대하던 시청자들에게 2022년 6월 8일 영원한 국민 MC 송해의 부고 소식이 전해졌다.
KBS 2TV ‘셀럽병사의 비밀’은 인류 역사의 정점에 섰던 셀러브리티들의 은밀한 생로병사를 파헤치는 대한민국 최초의 의학 스토리텔링 예능이다. 세상을 떠난 유명인들의 파란만장한 삶과 죽음을 통해 질병과 의학지식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