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일) 오전 7시 25분, KBS 2TV <영상앨범 산>에서는 ‘이탈리아 돌로미티 3부작’ 중 마지막 시간인 ‘3부 역사의 땅, 인간의 길 - 알타비아’가 방송된다.
이탈리아 북동쪽, 알프스 끝자락에 자리한 돌로미티산맥. 포다라 산장을 뒤로하고 밀리터리 로드를 따라 돌로미티의 품으로 더 깊이 들어서는 여정은 스코토니 산장까지 약 15km가 넘는 장거리 산행으로 이어진다.
가파른 바위벽의 사면을 따라 나아가는 길. 트레일 곳곳에선 군대가 주둔했던 동굴과 막사 같은 제1차 세계대전의 흔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제1차세계대전 당시 오스트리아와 이탈리아의 격전지였던 돌로미티. 돌로미티에 남아 있는 역사의 흔적과 치열했던 옛이야기를 들으며 흥미로운 여정을 더해가는 일행은 마침내 해발 2,778m 라가주오이 정상에 올라선다. 정상에 세워진 십자가는 1차 세계대전 중에 사망한 오스트리아 군인들의 영령을 위로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아래서 보면 언제 다 오를까 싶던 높고 가파른 바윗길을 올라선 일행. 해발 2,360m의 고개, 포르첼라자우에 서자 지나온 길과는 확연히 다른, 광활한 평원이 눈앞 가득 펼쳐진다. 짙푸른 고산 초원과 파란 하늘 사이엔 기기묘묘한 모습의 바위산들이 그림 같은 풍광을 자아내며 일행의 걸음을 오래도록 붙잡는다. 길 위에 흐르는 역사의 숨결과 경이롭고도 찬란한 대자연을 느껴보는 시간, 알타비아에서의 마지막 여정을 <영상앨범 산>에서 만난다. (KBS미디어 박재환)
◆출연자: 보자기 산우회 (권성준 님, 홍미애 님, 오희범 님, 김덕근 님, 박수명 님, 정승택 님, 서민경 님, 양승범 님 )
◆이동코스 : 이탈리아 코르티나담페초 – 알타비아1 - 브라이에스 호수(1,493m) - 비엘라 산장(2,327m) - 포다라 산장(1,980m) - 밀리터리 로드 - 스코토니 산장(2,040m) – 라가주오이(2,778m) - 스코이아톨리 산장(2,255m) – 크로다라고 산장 - 코르티나담페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