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일) 방송되는 KBS 2TV <영상앨범 산> 시간에는 ‘이탈리아 돌로미티’ 3부작 중 두 번 째 시간으로 ‘천천히 행복해지는 길 – 알타비아’가 방송된다.
이탈리아 북동쪽, 알프스 끝자락에 자리한 돌로미티산맥. 이번 주에는 돌로미티의 대표적인 트레킹 루트, 알타비아를 걷는다. 알타비아는 이탈리아어로 ‘높은 길’이라는 의미. 모두 8개의 코스가 마련돼 있는데 일행이 걸을 길은 알타비아1 코스다.
돌로미티의 중심 지역을 북쪽에서 남쪽으로 종주하는 약 150km의 길로 해발 2,000~3,000m대를 오르내리며 산행을 해야 하기에 난도가 꽤 높은 편이지만, 걷는 내내 돌로미티의 경이롭고도 아름다운 경관을 만끽할 수 있다.
오르막이 끝나는 지점, 고갯마루에 올라서니 오랜 세월 침식과 퇴적을 거치며 켜켜이 형성된 돌로미티의 기묘한 바위 봉우리들이 일행을 압도한다. 고갯마루와 이어진 바위산, 크로다델베코(2,810m)를 비롯해 돌로미티의 웅장한 풍경들을 걷는 알타비아1에서 처음 만나는 산장, 비엘라 산장(2,327m)을 지나며 돌로미티의 품은 더욱 깊어진다.
다음날은 포다라 산장을 출발해 밀리터리 로드를 따라 스코토니 산장까지 약 15km가 넘는 장거리 산행을 이어갈 예정. 울창한 침엽수림과 거센 물살을 토해내는 계곡을 지나면 길은 다시 돌로미티산맥의 허리춤을 따라간다. 마치 산사태가 난 듯 황량하고도 거친 산길을 오르내리는 여정, 남아있는 길 위에선 또 어떤 비경이 펼쳐질까? 경이로운 자연을 만나고, 그 속에서 행복을 얻는 시간. 이탈리아 돌로미티에서의 두 번째 여정, 알타비아 트레킹을 <영상앨범 산>에서 만나본다. (KBS미디어 박재환)
출연자 : 보자기 산우회 (권성준 님, 홍미애 님, 오희범 님, 김덕근 님, 박수명 님, 정승택 님, 서민경 님, 양승범 님 )
이동코스 : 이탈리아 코르티나담페초 – 알타비아 트레일 - 브라이에스 호수(1,493m) - 비엘라 산장(2,327m) - 포다라 산장(1,980m) 밀리터리 로드 - 스코토니 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