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et 'Show Me The Money 11'
Mnet 'Show Me The Money 11 (이하 쇼미더머니 11)'가 열한 번째 시즌으로 안방의 문을 두드린다.
어느덧 열한 번째 시즌을 맞이한 '쇼미더머니'는 지난 2012년 첫 방송 이후 한국 힙합 대중화의 명맥을 이끌며 시청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대한민국 대표 힙합 서바이벌이다. 시즌11에서는 'THE NEW ONE'이라는 콘셉트로 지금까지 '쇼미'에서 볼 수 없었던, 모두를 압도하는 새로운(NEW) 미션과 볼거리를 선사하며 한국 힙합의 현재를 증명할 단 한 명의(ONE) 래퍼를 찾아 나선다. 킹메이커 프로듀서 군단으로는 릴보이-그루비룸, 박재범-슬롬, 저스디스-알티(R.Tee), 더콰이엇-릴러말즈가 이름을 올렸다.
● 11년 장수 서바이벌, 그 원동력은?
프로듀서 박재범은 '쇼미더머니'를 "올림픽 같은 프로그램"이라고 표현했다. 박재범은 "저는 '쇼미더머니'가 '올림픽'처럼 됐다고 본다. 비슷하다고 해도 이 포맷에 어떤 참가자들이 나와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궁금해진다. 고마우면서도 아쉽다. 왜 다른 프로그램은 없을까 아쉬우면서도 그만큼 '쇼미더머니'에 대해 리스펙트를 하면서 고마운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쇼미더머니 11' 연출을 맡은 최효진 CP는 "프로듀서 분들께서도 '어떻게 프로그램을 11년 동안이나 할 수 있냐'는 말씀을 주셨는데 '쇼미더머니'는 단순 랩, 힙합을 넘어 시대상을 담아내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해 동안 이 프로그램을 하며 느낀 점은 그 해의 트렌디함과 그 해의 다양한 연령대가 가지고 있는 고민이라든지 시대상을 굉장히 잘 반영했기 때문에 그 어떤 프로그램보다 관심도가 높은 게 아닐까 싶다"고 전했다.
● 'THE NEW ONE' 향한 여정
이형진 PD는 "단일 서바이벌 장르로 이렇게 오래한 프로그램이 최초이지 않을까 싶은데, 처음 연출을 맡을 때 고민이 많았던 게 사실이다. 오래된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오랫동안 사랑해주신 시청자 분들도 많지만, 이와 동시에 새로움에 대해 계속 갈구하고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았다. '쇼미'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어떻게 예전부터 시청자 분들이 즐겨주셨던 재미를 가져가면서 어떤 새로운 모습들을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고 운을 떼며 이번 시즌 세 가지 'NEW' 포인트를 언급했다.
Mnet 'Show Me The Money 11'
국내 힙합신에서 벌어지고 있는 변화와 흐름을 제대로 담아내는 것은 시즌11의 가장 중요한 방향성 중 하나였다. 이 PD는 "힙합신에서 어떤 흐름으로 어떤 래퍼들이 부각이 되고 있고 뉴페이스로 떠오르고 있는지, 새로운 'NEW ONE' 래퍼를 찾는 시즌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었다"고 전하며 두 번째 변화로는 방송적 구성을 꼽았다. 시그니처 미션 외에 다른 미션들을 통해 'NEW ONE'인 래퍼들이 새롭게 성장하는 모습들을 다양하게 담아내고 싶었다는 게 이 PD의 설명이다.
● 이영지, '쇼미더머니 11'에 도전한 이유?
MZ세대 핫아이콘이자 '고등래퍼 3' 우승자 출신 이영지의 등장은 이번 시즌 최대 관심사 중 하나다. 최효진 CP는 이영지에 대해 "방송적으로는 충분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유튜브에서도 엄청난 활약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본인이 랩에 대해 갖고 있는 의지, 힙합 음악을 향한 애정도가 굉장히 높았다. '쇼미'를 통해 여러 도전을 해보고 싶다는 의지가 컸고, 여타 참가자들과 다름 없는 한 명의 래퍼로서 이 친구의 역량과 발전 가능성을 지켜봐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영지를 심사하는 프로듀서가 누가 될 지도 관전 포인트 중 하나. 첫 방송 당일인 21일 선공개 된 영상에서는 체육관 예선 심사에 등판한 이영지의 모습이 담겨 관심을 집중시켰다.
한편, 첫 방송에서는 다양한 개성을 가진 참가자들이 무반주 랩을 통해 존재감을 드러낼 예정이다. 그 중 화제를 모았던 러블리즈 출신 가수 이수정(베이비 소울)과 엠블랙 출신이자 산다라박의 동생으로도 잘 알려진 천둥(박천둥)의 도전 결과가 공개된다.
Mnet '쇼미더머니 11'은 오늘(21일) 밤 11시 첫 방송된다.
[사진 = Mnet '쇼미더머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