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푸드 크로니클
티빙이 선보이는 첫 번째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푸드 크로니클>이 내달 20일(목) 공개를 확정 짓고, 티저 예고편을 전격 공개했다. 다큐멘터리의 대가(大家) 이욱정 PD가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한 전 세계 다양한 요리를 수려한 영상미로 담아내 시선을 잡아 끄는데 성공, 본편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푸드 크로니클>(연출 이욱정/제공 티빙)은 <누들로드>와 <요리인류>로 이어져온 이욱정 PD의 음식에 대한 철학이 집대성된 작품으로, 요리의 역사를 인문학적으로 접근해 그 뿌리를 찾아가는 여정을 담았다. 인류가 문화 · 종교 · 인종 · 지리에 관계없이 ▲곡물 반죽에 고기와 채소를 싼 ‘랩(Wrap)’, ▲둥글고 납작한 원형의 음식 ‘플랫(Flat)’, ▲여러 가지 맛을 켜켜이 올려 하나의 형태로 쌓은 ‘레이어(Layer)’, 이 세가지 음식 형태를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디자인, 미학, 건축 등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할 예정이다.
공개된 티저 예고편은 <푸드 크로니클> 본편을 짧게 함축시킨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감싸는 랩(Wrap)’의 대표 주자 만두, ‘동글납작한 플랫(Flat)’의 대표 음식 피자, 마지막으로 ‘쌓아 올린 레이어(Layer)’를 대표하는 샌드위치 등, 재료와 맛은 제각각이지만 세계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공통된 형태의 다양한 요리들을 4K UHD 영상으로 생생하게 담아냈다.
티빙 '푸드 크로니클
이렇게 시작된 영상은 이내 곧 그 요리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시선을 돌리고, 더 나아가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문화를 둘러보고 있다. 이에 미(美)학적으로 아름답고 스타일리시하며, 미(味)학적으론 군침이 돌게 하는 수많은 음식의 인류학적 맛의 연대기가 호기심을 샘솟게 한다.
티빙 관계자는 “<푸드 크로니클>은 <누들로드>와 <요리인류>로 이어져온 이욱정 PD표 웰메이드 푸드멘터리 시리즈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5년만에 세상에 내놓은 신작 다큐멘터리인만큼 음식에 대해 더 깊어진 그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스펙터클한 영상미로 담아낸 전세계 다양한 음식들은 보는 재미를 배가시킬 것이다. 기대해달라”고 전했다.
음식과 여행, 예술을 아우르는 새로운 시각을 담은 티빙의 첫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푸드 크로니클>은 오는 10월 20일(목) 티빙에서 단독 공개된다.
사진 제공 : 티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