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월 9일 방송되는 <사장님이 미(美)쳤어요 The New Beginning>에서는 직원간의 신뢰를 중심으로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우수 중소기업 ‘화인테크놀리지’와 ‘이비가푸드’를 소개한다.
방송에 소개된 첫 번째 우수 중소기업은 공산품의 표면 보호용 테이프와 반도체 및 전기·전자 부품 가공용 특수 테이프를 자체 개발해, 해외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은 <화인테크놀리지>다. 화인테크놀리지의 서영옥 사장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2021년 존경받는 기업인’에 선정된 유일무이한 여성 기업인으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30여 년간 회사를 이끌어올 수 있었던 자신의 경영철학을 이야기해 취업준비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 다른 우수 중소기업은 2010년 골목 내에 작은 짬뽕가게로 시작해, 10년 만에 전국에 150여 개의 가맹점을 이끄는 외식 프렌차이즈 기업 <이비가푸드>다. 이비가푸드는 지난해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는 브랜드 평가에서 중식 프렌차이즈 브랜드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빠른 성장을 이룬 기업이기도 하다. 특히 ‘이비가푸드’의 김영철 사장은 이번 시즌 최초의 전문 경영인으로서 참여해, 그동안 쌓아온 경영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풀어내 박수갈채를 받았다.
두 기업은 기존에 없던 특별한 복지 정책을 소개하며, 기업경영 전문가들과 취업준비생의 감탄을 자아냈다. ‘직원에 대한 투자가 곧 회사가 성장하는 길’이라는 사훈을 가진 <화인테크놀리지>는 사내에 미술관과 아트홀을 마련.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를 문화생활을 통해 해소할 수 있는 특별한 복지를 소개했다. 또한 직원들이 학업과 일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학비 전액 지원이라는 파격적인 복지를 공개, 그동안 중소기업이 갖고 있던 편견을 깨트리는데 일조했다.
<이비가푸드>는 다양한 주제로 소통하는 직원들에게 제공되는 ‘소통지원금’과 더불어, 칭찬을 주고받는 기업 분위기를 위해 마련된 ‘칭찬격려금’ 등 이벤트 같은 복지를 소개하며 놀라움을 자아냈다. 또한 생일축하금이나 결혼기념일축하금 등 이비가푸드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복지들은 사내 분위기를 더욱 활발하고 능동적으로 만드는 동시에, 직원들의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전문가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두 회사 모두 기업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한 차원 높은 복지제도로, 두 명의 미(美)친 사장 이 올해의 존경받는 기업인임을 증명했다.
취업과 관련된 알짜배기 정보는 물론, 재미와 감동으로 더욱 풍성해진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 <사장님이 미쳤어요 The New Beginning> 4회는 오는 1월 9일 일요일 KBS 1TV에서 오후 1시 4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