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의 문제아들 캡처
서울시에는 가계 부채로 고통받는 시민들이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운영 중이다. 센터를 찾은 사람들이 파산신청을 한 이유를 조사해보니 3위는 경영악화로 인한 사업 폐업, 2위는 실직이었다.
1위를 맞히는 문제에 김프로는 “비트 코인으로 큰 돈을 날린 사람들이 아닐까.” 라는 의견을 내 MC들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이는 오답이었지만 김프로는 곧바로 정답 ‘갚아야 할 빚이 수입을 초과해서’를 맞혔다.
연체를 막기 위해 빚을 돌려 막으려다 고금리 채무들이 쌓여 수입만으로 도저히 갚을 수 없는 개인파산신청자가 센터를 찾은 채권자 수 중 60%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악성 부채나 돌려막기 등 금융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민들을 위해 서울금융복지센터를 통해 해결방안을 지원하고 복지 서비스를 연결해주고 있다.
아파트의 이름만 봐도 단지의 특성을 알 수 있다는 ‘아파트 작명법’이 화제가 되고 있다. 근처에 공원이 있으면 ‘파크뷰’, 강이나 호수가 있으면 ‘리버’나 ‘레이크’가 붙으며 전철역이 있으면 ‘메트로’, 4차선 이상의 도로가 있다면 ‘센트럴’, 재건축 한 아파트는 축복의 의미를 담아 ‘블레스’라는 이름을 넣는다고 한다.
아파트 근처에 아무것도 없을 때 붙는 이름을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슈카는 “고고하게 혼자 서 있으니까 캐슬!” 이라는 의견을 내 모두를 감탄 시켰지만 오답이었다. 송은이가 맞힌 정답은 ‘더 퍼스트’ 였다.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에서 미래형 쇼핑 서비스를 시작했다. 점점 커지는 인터넷 배송 서비스 시장에 맞서기 위해 일반적인 배달에서 한발 더 나아가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것. 특히 워킹맘들에게 환영 받는다는 월마트의 배달 서비스를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정답은 냉장고 안까지 식자재를 넣어주는 서비스였다. 배달원이 집에 도착했다는 사실이 고객에게 알람으로 전해지면 고객은 배달원의 몸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냉장고까지 안전하게 넣어졌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옥탑방의 문제아들>은 이상은 ‘박학다식’이지만 현실은 ‘박학무식’한 상식에 목마른 <상식 문제아들>이 옥탑방에 모여 상식 퀴즈를 풀면서 퇴근을 꿈꾸는 지식토크쇼이다. 뇌섹남녀가 주목받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순수한’ 지식을 뽐내는 역발상의 콘셉트와 시청자들의 공감을 살 만한 생활 속 재미있는 문제들이 매주 공개된다.
매주 화요일 밤 10시 40분에 방송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