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전국적으로 650만 이상의 관객이 보고 분노하고, 놀란 영화 ‘내부자들’에서 모자란 부분이 있었던가? ‘낭만깡패’ 이병헌, ‘족보 없는 검사’ 조승우, ‘조국일보 논설주간’ 백윤식이 보여주지 않은 패가 있었던가? 우민호 감독은 2시간 10분짜리 ‘내부자들’이 조금 아쉬웠던 모양이다. 그래서 ‘50분’이 더 보강된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을 만들었다. 이병헌이 오른손에 이어 왼손마저 잘리는가? 아니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데) 별장 파티장면에서 더 보여주는 것이 있는가? 아니면, 정말 ‘모히또’에 가는가?
그 궁금증은 어제(23일) 오후 열린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 언론시사회에서 밝혀졌다. 3시간 버전에서 우민호 감독이 생각한 ‘지옥 같은 대한민국’ - 아니 요즘 말로 헬조선‘의 완전판을 보게된다. 우려한 ’더 끔찍하거나, 더 지저분한‘ 장면은 없다. 대신, 캐릭터의 성격을 더 확실하게 보여주고, 이야기를 더욱 밀도 있게 만들어준다.
영화상영이 끝난 뒤 우민호 감독, 이병헌, 조승우, 백윤식, 그리고 원작 웹툰을 그린 윤태호 작가가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3시간에 이르는 긴 영화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며 한 달여 만에 다시 ‘시사회’를 갖게 된 소감을 밝혔다. 우 감독은 이번 버전에 대해 “인물들의 관계성에 집중했다. 원래 시나리오에는 있었는데 생략한 부분이 많았다. 이번에 고스란히 보여드릴 수 있게 된 것이다.”며 “사족 같기도 하지만, 끝났지만 끝나지 않은 어떤 느낌의 메시지를 담았다”고 말했다.
이날 3시간 40분 버전 이야기가 나왔는데 우 감독은 “650만 관객분이 들어서 이렇게 3시간 버전이 만들어질 수 있었다. 벌거벗은 느낌도 있고, 제 스스로 창피한 점도 있다. 3시간 40분 버전은 별 게 없다. 후회는 없다. 이것이 최선이며 훌륭하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병헌은 “많은 관객 분들이 사랑해 주셔서 이렇게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다. 배우들끼리 이야기할 때 백윤식 선배가 편집에서 잘린 장면에 대해 한탄하셨다. 이제 배우들이 원 없이 3시간짜리 오리지널 연기를 보여줄 수 있어서 만족한다.”고 밝혔다.
이병헌은 새로운 버전에 대해 “캐릭터가 입체적으로 보이고, 관계들이 풍성해지니까 인물과의 관계가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보인다.”며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에서 새롭게 추가된 것이 특히 마음에 든다. 영화를 느와르적인 느낌이 들도록 만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병헌은 이날 자신의 헤어스타일에 대해 “나이트클럽 화장실장면에 나오는 안상구의 미역머리는 감독님 생각이다. ‘케이프피어’에 나오는 로버트 드니로 머리를 꼭 보여주고 싶었단다.”고 밝혔다.
조승우는 “같은 영화로 시사회를 다시 하게 되는 새로운 경험이다. 평생 영화하면서 이런 기회가 있을까”라며 “다음 영화에서는 안상구 같은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병헌 선배의 연기를 보며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엄청난 곱슬머리를 보여준 것은 비주얼 충격이었다. 정말 천의 얼굴을 가진 배우이다. 백윤식 선배의 마지막 장면에서는 소름이 좍 돋을 정도였다.”고 말했다.
백윤식은 “안상구와 이강희의 인연이 시작되는 장면, 언론사에서 이루어지는 동료와의 관계, 그리고 마지막 장면이 추가되었는데, 본인의 입으로 말하기가 거북스럽지만 마지막 장면은 굉장히 작품적으로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50분이 보강된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아마도 마지막 장면에 추가된 ‘조국일보 이강희 논설주간’의 독백 씬(실제는 전화장면) 씬일 듯.
한편 윤태호 작가는 “중단된 제 원작을 이렇게 훌륭하게 만들어주어 감독에게 감사드린다.”며 감독이 만든 결론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민호 감독은 ‘이강희 논설주간의 라스트신’과 관련하여 시즌2를 구상중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생각해 본 적 없다”고 대답했다.
어제까지 658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으며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영화로서는 역대 최고 흥행기록을 세우고 있는 영화 ‘내부자들’은 오는 31일(목), 50분이 더 추가된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로 관객을 찾을 예정이다.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 (2015년 12월 31일 개봉예정/ 청소년관람불가/180분)
내부자들 (2015년 11월 19일/청소년관람불가/130분)
감독/각본: 우민호 원안:윤태호
출연: 이병헌, 조승우, 백윤식, 이경영, 김홍파, 배성우, 조재윤, 김대명 외
제공/배급: 쇼박스 제작:내부자들문화전문회사 홍보:호호호비치
[사진=내부자들문화전문회사/호호호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