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 피쉬 (Big Fish)
방송일자: 2013년 1월 4일 밤 12:20 - 2:25 (1TV)
[작품 내용]
대니얼 월리스(Daniel Wallace)의 원작소설 "Big Fish: A Novel of Mythic Proportions" (국내에서는 "큰 물고기"라는 제목으로 출판됨)을 영화한 작품. 실제로 원작자인 대니얼 월리스는 교수 역으로 카메오 출연하기도 하였다. "가위손" "찰리와 초콜릿 공장"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 상상력을 스크린으로 옮기는데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팀 버튼이 메가폰을 잡아 몽환적인 판타지 영화를 완성했다. 특히나 주인공이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에서 펼쳐진 드넓은 교정을 채운 노란 수선화의 향연은 가히 압권이다. 기상천외하고 환상적인 이야기를 컴퓨터 그래픽 없이 화면에 담기 위해 7000명의 엑스트라, 6개 서커스단, 150여 마리의 동물, 1만 송이 수선화가 동원되었다. 2004년 아카데미상에서는 음악상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했다. 입만 열면 허풍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지금은 늙고 병약한 아버지와 이제는 장성하여 신화로서가 아닌 한 인간으로서 아버지의 진실을 찾고자 하는 아들의 여정이 잔잔하게 펼쳐진다. 그리고 때론 무미건조한 진실보다 사랑 가득한 상상이 우리의 삶을 더욱더 풍요롭고 아름답게 한다는 사실을 인정할 무렵, 아들의 마음속에서 아버지는 넓은 강물의 큰 물고기처럼 자유로운 유영을 시작한다.
[줄거리]
한때는 세일즈맨으로 집 밖을 전전하다 지금은 병약한 노인이 되어 죽음을 기다리는 아버지 에드워드 블룸은 어릴 때부터 아들 윌에게 자신의 모험담을 들려준다. 윌은 아버지의 흥미진진하고 맛깔 나는 이야기를 그대로 믿고 자랐지만 어른이 되자 아버지의 허황된 이야기들이 더 이상 재미있지도 새롭지도 않았고 오히려 단 한 번도 진실 된 마음을 털어놓지 않는 아버지가 못마땅하기만 하다. 아버지의 이야기 속에서 에드워드는 마녀의 눈에서 자기의 죽음을 보는 소년, 아무도 잡지 못하는 큰 물고기를 잡는 청년, 거인을 설득해 마을을 구하는 청년, 사랑하는 여인에 대해 알아내기 위해 3년을 무보수로 일하고 그녀를 감동시키려고 다섯 개 주에서 사 모은 수선화로 밭을 이루는 의지의 사나이이자 죽을 고비를 넘기고 지구 반 바퀴를 돌아 살아 돌아온 전쟁 영웅, 누구나 좋아하고, 뭐든지 잘 하며, 뭐든지 알고 해결하는 능력자이다.아들 윌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에 단 한번이라도 상상 속 아버지가 아닌 치열한 삶의 현장 속 진짜 아버지를 보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윌은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되는데...
제작 : 2003년 미국
장르 : 드라마, 판타지, 코미디
상영시간 : 122분
등급 : 15세 이상
감독 : 팀 버튼
출연 : 이완 맥그리거 (청년 에드워드 블룸), 알버트 피니 (노년 에드워드 블룸), 빌리 크루덥 (윌 블룸), 제시카 랭 (노년 산드라 블룸), 헬레나 본햄 카터 (제니/ 마녀), 알리슨 로먼 (젊은 산드라 블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