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럽병사의 비밀 캡처
발견되지 않았던 클레오파트라 무덤의 단서들이 하나 둘 밝혀지기 시작했다.
안토니우스가 시신을 로마가 아닌 알렉산드리아에 매장하라는 내용을 담은 유언장이 당사자의 동이 없이 공개되는 일이 벌어졌다. 이는 죽어서도 클레오파트라와 함께 묻히겠다는 뜻으로 로마 귀족들 입장에서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었다.
로마에서는 안토니우스가 이집트 마녀에게 영혼을 팔아 노예가 되어 버렸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고 원로회에서 안토니우스의 모든 지위와 권한을 박탈하기에 이른다.
이후 로마는 클레오파트라를 표적으로 전쟁을 선포한다. 이에 안토니우스가 이끌던 병사들은 하루 아침에 로마의 적이 되어버렸고 이를 인정할 수 없었던 수많은 병사들이 이집트를 떠나 로마로 돌아가기 시작하며 안토니우스의 병력이 약화되는 계기로 이어졌다.
결국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는 함께 죽음을 맞았다. 이후 클레오파트라의 무덤은 현재까지도 발견되지 않고 있어 현재까지도 탐사가 계속되고 있다.
클레오파트라가 사망하고 400년 후, 큰 지진이 발생했고 그로 인해 발생한 해일로 알렉산드리아의 20%가 바다에 잠긴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기반으로 바닷속 탐사가 진행됐고 1,600년간 바다에 잠겨 있었던 안티로도스 섬의 존재가 드러나며 클레오파트라의 무덤을 찾기 위한 여정에 박차가 가해졌다.
이어 2022년에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서쪽 40km 지점에서 13m 깊이의 지하터널이 발견되며 여왕의 무덤을 향한 여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출연진들은 “승자의 시각에서 벗어나 클레오파트라가 전하는 이야기를 알 수 있게 되길 바란다.”라며 클레오파트라의 무덤이 하루빨리 발견되기를 기대했다.
KBS 2TV ‘셀럽병사의 비밀’은 인류 역사의 정점에 섰던 셀러브리티들의 은밀한 생로병사를 파헤치는 대한민국 최초의 의학 스토리텔링 예능이다. 세상을 떠난 유명인들의 파란만장한 삶과 죽음을 통해 질병과 의학지식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매주 화요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된다.
